안녕하세요, 여러분!
오늘은 2024년 공무원 처우개선과 보수 인상에 대한 소식을 알려드립니다.
국무회의에서 의결된 「공무원 보수규정」 및 「공무원수당 등에 관한 규정」 개정안이 1월 1일부터 적용되어, 다양한 분야의 공무원들에게 새로운 혜택이 제공됩니다.

1. 보수 인상 및 청년세대 저연차 공무원의 처우 개선
- 전체 공무원 보수가 전년 대비 2.5% 인상되며, 특히 청년세대 저연차 공무원을 위해 9급 초임(1호봉) 봉급액이 6% 인상됩니다.
- 9급 초임(1호봉) 봉급인상률은 공통인상분 2.5%와 추가인상분 3.5%를 합한 결과입니다.
- 장기 재직 공무원에게만 지급되던 정근수당 가산금이 5년 미만 저연차 공무원에게도 월 3만원으로 확대되어 지급됩니다.
- 2024년 9급 초임(1호봉) 보수는 연 3,010만원(월 평균 251만원)으로 작년 대비 6.3% 인상되었습니다.
2. 현장 공무원의 처우 개선
- 재난・안전 분야, 군인, 교사 등 어려운 여건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을 위해 다양한 혜택이 마련되었습니다.
- 재난・안전 분야에서 상시 재난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에게는 특수업무수당이 신설되어 월 8만원이 지급됩니다.
- 재난 발생 시 대응・복구 업무에 종사하는 공무원에 대한 수당의 월 지급액 상한이 8만원에서 12만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.
- 군인의 병 봉급이 단계적으로 인상되어 '25년에는 150만원까지 올라가게 됩니다.
- 소위와 하사 초임(1호봉) 봉급도 전년 대비 6% 인상되어 일부 저연차 초급 간부의 처우수준이 개선되었습니다.
- 교사들에 대한 교직수당 가산금도 상당히 높은 비율로 인상되어 교육 현장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교원들에게 사기진작이 예상됩니다.
3. 부처의 연봉책정 자율성 확대 및 중요직무에 대한 보상 강화
- 우주·항공 전문가, 국제통상·국제법 전문 변호사, IT 전문가, 의사 등 일부 직위에 대해 민간 수준의 파격적 연봉이 가능하도록 부처의 연봉 자율책정 상한이 폐지되었습니다.
- 중요직무 종사자에게 지급하는 중요직무급의 지급범위가 18%에서 21%까지 확대되어 직무 가치에 따른 보상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.
4. 육아휴직수당 확대 및 개선
- 엄마와 아빠가 모두 자녀 돌봄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이 개선되어 육아휴직수당 지급액과 지급기간이 대폭 확대되었습니다.
- 같은 자녀에 대해 부모가 모두 육아휴직을 하는 경우 두 번째 육아휴직자에게 월 봉급의 100% 내에서 6개월간 최대 월 450만원의 육아휴직수당이 지급됩니다.
- 육아휴직 기간 중 실질적 소득 지원이 가능하도록 육아휴직수당 지급방식이 개선되었습니다.

이로써 2024년, 공무원들에게 더 나은 근무 환경과 보상이 기대됩니다. 계속해서 새로운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. 감사합니다!
반응형
댓글